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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etwork

[심화] Trouble Shooting

[ Q1 ]
* Router 2 에서 IP 테이블을 보면 192.168.0.0 네트워크에 관한 정보는 있기 때문에 PC1(192.168.3.2)에서 PC0(192.168.0.2)로  ping 은 잘 간다.
* Router 0 에서 IP 테이블을 보면 192.168.3.0 네트워크에 관한 정보도 있기 때문에 ping echo(response) 역시 잘 가기 때문에 PC 1 에서 PC 0 가
   ping 의 응답으로 보낸 ping echo 도 잘 받을 수 있다.
* 하지만 Router 2 에서 PC0(192.168.0.2)로 ping 을 보내면 ping echo 를 받을 수 없다. (즉, ' !!!!! ' 를 볼 수 없다)
* 그 이유는 Router 2 에서 PC0 로 ping 을 보내면 ping 은 가지만 (Router 0 에 192.168.0.0 네트워크의 정보는 있기 때문에)
   ping 의 응답으로 돌아오는 ping echo 에 대하여 Router 0 에서 192.168.2.0 네트워크의 정보가 없기 때문이다.

∴ Router0 에서 192.168.2.0 네트워크에 관한 경로를 지정해 주면 된다
   [Router0] ip route  192.168.2.0  255.255.255.0  192.168.1.0

[ Q2 ]

* ARP 란 IP주소에 해당되는 MAC주소를 찾아주는 프로토콜로 IP와 MAC의 전송 단(delivery)을 보면, 
   IP : END - To - END delivery
   MAC : HOP(NODE) - To - HOP(NODE) delivery
   즉, IP는 논리적으로 다른 네트워크 간, MAC은 동일한 네트워크 안에서 출발지와 목적지를 찾아내는 것으로 볼 수 있다.

* ARP 테이블에는 여러 네트워크를 거쳐 도착한 패킷에 대해서 프레임을 decapsulation 해서 목적지 MAC 주소를 확인한 후
  자신의 MAC 주소가 맞으면 네트워크 층으로 패킷을 보내 IP를 확인한다. 해당 IP에 해당되는 PC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
  브로드캐스트로 패킷을 보내게 되고, 그 IP에 해당되는 PC는 자신의 MAC 주소를 보내주어 ARP 테이블에 등록된다.

현재 문제의 상황에서는 PC0만이 Router 0 에 물려있고, 다른 네트워크로 나가기 위해서는 게이트웨이를 통하게 되므로
  PC0 의 ARP 테이블에는 게이트웨이인 192.168.0.1 만이 등록되어 있다.

[ Q3 ]
Packet               MAC src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 MAC dst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IP src               IP dst
* 1          00E0.8F28.720E         0001.643B.6D01         192.168.0.2     192.168.3.2
* 2          Router0 serial 0/0     Router1 serial 0/0      192.168.0.2     192.168.3.2
* 3          Router1 serial 0/1     Router2 serial 0/0      192.168.0.2     192.168.3.2
* 4          00E0.8F93.8847         0050.0F59.972B          192.168.0.2     192.168.3.2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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